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판판대로(지원사업, 우수제품)

온라인 교육
구매입찰 및 계약 관련, 구매대행 시스템 활용, 마케팅 등 중소 소모성자재 납품업자의 역량강화 및 자생력 확보를 위한 MRO 교육을 중소 납품업자 대상으로 실시.
시간과 일정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 교육환경 제공으로 지역제한 없는 균등한 교육참여 기회 제공
  • 지원규모

    - 74개사 내외

  • 지원대상
    • - 중소 제조업체
    • - 중소 소모성자재 납품업체
    • - 중소 소모성 구매대행 업체
교육내용
1) 공공조달 입찰 교육동영상
구분, 강의제목, 강의내용, 강의시간으로 이루어진 공공조달입찰 교육 동영상 테이블
강의명 강의제목 강의내용 시간(강사)
제 1강 공공조달 전자입찰 1. 전자조달시스템 00:58:09
(강현구)
2. 전자입찰의 준비
3. 신용평가등급 확인서
4. 기술평가등급 확인서
5. 공공구매종합정보
제 2강 전자입찰의 이해-1강 1. 공고검색 00:56:26
(강현구)
2. 공고문의 이해
3. 나라장터 안전입찰서비스 지문투찰
4. 입찰보증금 미납의 예
제 3강 전자입찰의 이해-2강 1. 입찰의 유형 00:37:47
(강현구)
2. 계약방법에 의한 분류
3. 입찰용어
제 4강 전자입찰의 이해-3강 1. 복수예가방식에 의한 예정가격 결정 00:45:31
(강현구)
2. 투찰금액 산출절차
3. 사정률의 이해
제 5강 분석의 방법 1. 분석의 기준 00:41:31
(강현구)
2. 발주처 사정률분석
3. 발주처 업종별 사정률분석
4. 해당업종 사정률분석
5. 경쟁사 사정률분석
6. 예가산출
제 6강 적격심사 1) 적격심사의 구성 00:25:55
(강현구)
2. 적격심사의 원리
3. 지자체 물품 적격심사기준
4. 수행능력평가 점수의 중요성
총교육시간 4시간 25분
2) MRO 마케팅 전략
구분, 강의제목, 강의내용, 강의시간으로 이루어진 공공조달입찰 교육 동영상 테이블
강의명 강의제목 강의내용 시간(강사)
제 1강 MRO마케팅 INTRO 1. Business Graph 분석 00:03:22
(김용수)
2. Business Issue 와 마케팅 3 P 소개
제 2강 MRO시장의 이해 1. MRO의미와 시장구조 00:37:15
(김용수)
2. MRO구매대행산업의 변화
3. MRO종합지원센터 활용방안
제 3강 MRO사업경쟁력 개선 1. MRO사업구조 진단 및 분석 00:48:30
(김용수)
2. MRO컨설팅을 통한 경쟁력 개선 사례
제 4강 MRO영업경쟁력 개선 1. MRO구매자에 대한 이해 00:20:17
(김용수)
2. MRO공급자의 역량개선 방안
총교육시간 1시간 50분
3) 다수공급자계약(MAS)
구분, 강의제목, 강의내용, 강의시간으로 이루어진 공공조달입찰 교육 동영상 테이블
강의명 강의제목 강의내용 비고
제 1강 다수공급자계약 개요 1. 다수공급자계약 정의 E Book 교육
2. 다수공급자계약 장점
제 2강 다수공급자 계약절차 1. 기본준비
2. 식별번호 발급
3. 1차 심사
4. 2차 심사
5. 가격협상
6. 계약체결
4) 주한미군 조달시장
구분, 강의제목, 강의내용, 강의시간으로 이루어진 공공조달입찰 교육 동영상 테이블
강의명 강의제목 강의내용 강의시간
제 1강 주한미군 조달시장 소개 1. 주한미군 조달시장 00:07:36
(박제형)
2. 주한미군 조달시장 현황
3. 주한미군 조달시장 장점
4. 절차
제 2강 주한미군 입찰
        &
국내입찰 비교
1. 입찰종류분류 00:05:18
(박제형)
2. 이용자등록
3. 투찰방법
4. 입찰참가자격
5. CAGE CODE
6. DUNS NUMBER
제 3강 주한미군 조달시장 입찰절차 1. CAGE CODE 발급 00:24:05
(박제형)
2. DUNS NUMBER 발급
3. SAM 등록
4. FBO 등록
5. 입찰서 검색
6. 입찰참가 자격확인
7. 입찰서 작성
8. 입찰서 제출
9. 대금청구
제 4~5강 진출전략 & 수주성공사례 1. 입찰서작성 주의사항 00:05:35
(박제형)
2. 수주성공사례
제 6강 GSA MAS시장 소개 1. GSA MAS 란? 00:11:35
(박제형)
2. GSA MAS 시장조사
3. GSA MAS 공고검색
4. 기본준비자료
5. 주의사항, 심사기간
총교육시간 2시간 4분
신청
기간 : 연중수시
강의 신청 : 판판대로 홈페이지 MRO 승인기업 대상 무료 이용
  • 사업공고

    3월

  • 신청접수

    수시

  • 교육

    수시

문의 : 중소 소모성자재 납품업 종합지원센터(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지원팀)
담당자 연락처
  • : 02-6678-9322
MRO 입찰정보
MRO 구매입찰 정보 사업취지
: MRO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와 연계하여 중소MRO납품업자를 대상으로 소모성자재 입찰정보 및 분석자료를 무상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민간 대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판로확대의 편의성 제공을 목적으로 함
주요제공정보
  • - 나라장터 입찰정보 분석(예상 낙찰가, 제안서 작성방향 등)
  • - 그외 입찰관련 사이트 검색, 자료수집 등을 통한 입찰 관련 추가수집
  • - 국내 중소 소모성자재 납품업체 대상 정보제공
신청방법 및 문의사항
  • - 신청방법 : 판판대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 MRO 기업 승인신청
      (판판대로 홈페이지)
    • MRO 기업 승인 완료 후 입찰정보제공 서비스 바로가기
    • MRO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입찰정보 획득
    • 대기업, 공공기관 입찰참가시 활용
문의 : 중소 소모성자재 납품업 종합지원센터(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지원팀)
담당자 연락처
  • : 02-6678-9322
MRO 1:1 입찰컨설팅 안내
  • 지원목적

    소모성자재(MRO)를 납품하는 중소기업과 전문 컨설턴트와의 1:1 입찰 컨설팅을 통해 전자입찰 과정에서의 애로사항 극복

  • 지원내용

    전자입찰의 투찰성향, 낙찰가 분석, 예가 산정 등 전반적인 컨설팅

  • 지원대상

    소모성자재 납품 중소기업(제조기업, 구매대행기업, 납품기업)

※ 지원제외 :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 로 이루어진 테이블
※ 지원제외 :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
[근거]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 및 제31조의3
[대규모 자재구매대행업]「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 제2호에 따른 대기업 또는 대기업 계열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제2조 제3호에 따른 계열사를 말한다)가 기업 등의 소모성 자재의 구입 및 관리를 대행하는 사업
지원규모
총 55개사 내외(참여비용 : 무료, 연 1회 참여 가능)
컨설팅 주요 내용
전자입찰의 투찰성향, 낙찰가 분석, 예가 산정 등 전반적인 컨설팅
전자입찰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고 있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전국 단위 입찰 공고 위주로 집중 컨설팅
대면/비대면 선택 참여 가능하며, 대면으로 진행할 경우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진행
지원절차 및 선정방법
  • 모집 접수

    선착순 마감
    (공고시 ~ 사업종료시)

  • 신청 접수

    참가신청서 및 사업자등록증
    등록

  • 선정

    지원사업 담당자
    적격여부 검토

구분, 기간 및 안내로 이루어진 테이블
구분 기간 및 안내
1. 공고 기간 공고 시 ~ 지원기업 수 도달 시(선착순)
2. 신청 접수 및 선정 지원사업 담당자 적격여부 검토
3. 참여 안내 컨설팅 참여 일정 안내
지원사업 담당자
마케팅지원팀 MRO담당자 : 02-6678-9322
현장코칭안내
  • 지원목적

    소모성자재를 납품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입찰수주, 자재·유통관리 등 취약분야 개선

  • 지원내용

    전문가가 1:1 현장(기업) 방문을 통하여 코칭 지원

  • 지원대상

    소모성자재 납품 중소기업(제조기업, 구매대행기업, 납품기업)

※ 지원제외 :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 로 이루어진 테이블
※ 지원제외 :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
[근거]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 및 제31조의3
[대규모 자재구매대행업]「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 제2호에 따른 대기업 또는 대기업 계열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제2조 제3호에 따른 계열사를 말한다)가 기업 등의 소모성 자재의 구입 및 관리를 대행하는 사업
지원규모
총 55개사 내외(연 1회 신청가능, 기업당 3회 현장코칭)

※ '21년도 현장코칭(컨설팅) 지원업체의 경우 동일 전문위원(분야) 지원 제한

현장코칭 전문분야
구분, 세부 내용으로 이루어진 현장코칭 전문분야 소개 테이블
구분 세부 내용
구매관리 협력사 관리
구매관리
원가분석
물류관리
협력사 관리 신규 협력사 개발 및 전략적 협력사 관리
구매 관리 및 협상 구매대행사가 알아야 할 제도 및 법규
구매협상시 갖워야 할 조건 및 필요 역량
원가 분석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원가분석을 통한 직간접 비용 절감
물류 효율화 물류 효율화를 위한 필요 인프라 및 구축 전략
공공시장 진출
(조달입찰)
공공기관 전자조달입찰 및 사전견적 산출방법 입찰자격/공고 입찰 참가자격 사전 심사 및 입찰 공고 방법 등
계약 방법 계약 유형별 사전 준비·이행·검사·지체·하자보수 등
우선 구매 제도 우선 구매제도 자격·대상·특전 등 전반적인 제도 설명
우수 조달품 지정 지정 대상, 기간, 특전, 신청방법 등 제도 설명
국제기구 조달
(UN·주한미군)
다수공급자 계약제도(MAS) 입찰 참가자격(적격성 검사, 사전심사제도), 제출 서류 등
민수시장 진출 (판로개척) MRO사 거래방법 및 마케팅능력 강화 고객사 관리 신규 고객사 개발 전략 및 고객사 관리 기법
시스템 개선 품목 표준화, 구매시스템화, 통계이력 등
마케팅·영업력 강화 코칭업체별 맞춤형 실무전략 및 사례 적용(B2B, B2G)
MRO해외시장 수출 및 마케팅 전략 해외수출 영업역 강화 직접 및 구매대행사 연계 해외 수출 등
수출 실무 해외 바이어 확보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
구매협상 구매협상시 갖워야 할 조건 및 필요 역량 등
지원절차 및 선정방법
  • 현장코칭 모집공고

    선착순 마감
    (공고시~사업종료시)

  • 신청/접수/승인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자부담금 납입 시 신청완료)

  • 코칭 진행

    전문위원
    (대면: 3회, 비대면: 전화, 이메일 등)

  • 코칭 결과분석

    종합지원센터
    -전문위원 솔루션 제공 (만족도 조사)

구분, 기간 및 안내로 이루어진 테이블
구분 기간 및 안내
1. 공고 기간 공고 시 ~ 지원기업 수 도달 시(선착순)
2. 신청 접수 및 선정 공고 시 ~ 지원기업 수 도달 시(선착순)
(상세내용 하단 공고문 다운로드 후 확인)
* 신청서류 및 기업체 자부담금 입금 확인 후 최종 선정여부를 공지합니다.
* 코로나-19 유행에 대비, 참가신청서 접수시 비대면 코칭 가능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3. 코칭 진행 전문가 기업 방문(3회) 일정
4. 코칭 만족도조사 참여 -
비용지원
정부보조(80%) + 기업체 자부담(20%)
지역 구분, 정부보조(80%), 기업체 자부담(20%), 계로 이루어진 테이블
유형 지역 구분 정부보조(80%) 기업체 자부담(20%)
대면코칭 서울/경기/인천 792,000원 198,000원 990,000원
그 외 지역 1,056,000원 264,000원 1,320,000원
비대면코칭 전국 동일 528,000원 132,000원 660,000원
단, 초기창업기업(3년 이내), 간이과세자 중소기업은 자부담 10%
문의 : 중소 소모성자재 납품업 종합지원센터(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지원팀)
  • 담당자 연락처 :
  • : 02-6678-9322
2022년 현장코칭 공고문
납품관리시스템 지원 안내
  • 납품관리시스템이란?

    MRO납품업체가 조달 입찰·낙찰 후 발주처에 상품납품시(주문, 정산 등) 사용하는 폐쇄몰 납품전산시스템

  • 지원목적

    「MRO납품관리시스템」을 중소납품업체에 무상지원하여 비용절감을 통한 납품 경쟁력 강화 및 구매대행시장 참여기회 확대

  • 지원대상

    소모성자재납품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신청방법 및 절차
  • 업체 모집

    판판대로 홈페이지

  • 신청기업 적격확인 * 지원대상 -> 소모성자재납품,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 적격확인 시 선정평가 가능(관련 기준은 추후 모집공고 게시)

    판판대로 홈페이지 내 온라인 접수

  • 시스템 활용 계약 진행 * 계약 전 시스템 설명회 개최 통한 업체 의견 청취 및 사업설명 안내

    신청기업 & 종합지원센터

  • 납품관리 시스템 웹 서비스 제공 * 시스템 교육, 매뉴얼 제공 등 활용지원 병행

    신청기업 & 종합지원센터

신청순 지원대상 적격 확인 후 지원 (납품관리시스템 서버용량 한계시 기한내 마감될 수 있음)
※제출서류 미비 및 자격기준 미충족 시 선정 제외
신청방법 : 판판대로 홈페이지 내 온라인 접수
제출 서류
소정 양식 사용, 별도 제출로 이루어진 테이블
소정 양식 사용(하단 다운로드) 별도 제출(자유양식)
  1. 지원업체 신청서
  2. 정보활용동의서(기업 및 개인)
  3. 보안각서
  4. 청렴이행각서
  1. 사업자등록증
  2.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
  3. 법(개)인 인감증명서
지원 내용
납품관리 시스템 무료 웹 서비스 지원을 통한 고객사와 주문·납품·결제·상품등록·세금계산서 발행 등 지원
문의사항
문의 : 중소 소모성자재 납품업 종합지원센터(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지원팀)
  • 담당자 연락처
  • : 02-6678-9322
MRO납품 중소기업 홍보책자 제작 안내
  • 지원목적

    소모성자재(MRO)를 납품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홍보책자를 제작, 구매기관(기업)에 배포하여 인지도 제고를 통한 판로 지원

  • 지원내용

    MRO납품 중소기업 정보를 수록한 홍보책자를 제작하여 정부 및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배포

  • 지원대상

    소모성자재 납품 중소기업(제조기업, 구매대행기업, 납품기업)

※ 지원제외 :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 로 이루어진 테이블
※ 지원제외 : 대규모 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자
[근거]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 및 제31조의3
[대규모 자재구매대행업]「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 제2호에 따른 대기업 또는 대기업 계열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제2조 제3호에 따른 계열사를 말한다)가 기업 등의 소모성 자재의 구입 및 관리를 대행하는 사업
지원규모
총 150개사 내외 (판판대로 MRO등록 기업)
MRO납품 중소기업 홍보책자 제작 안내
  • 모집 접수

    선착순 마감
    (공고시~사업종료시)

  • 신청서 제출

    참가신청서 및 사업자등록증
    등록

  • 서류검토 및 제작

    담당자 / 수행기관
    제작 및 배포

※ 지원절차 및 기간 안내로 이루어진 테이블
구분 기간 및 안내
1.공고 기간 공고 시 ~ 지원기업 수 도달 시(선착순)
2.신청접수 및 선정 참가신청서 및 사업자등록증 등록
(상세내용 하단 공고문 다운로드 후 확인)
3.서류검토 및 제작 지원사업 담당자 및 수행기관 서류 검토하여 책자 제작, 배포
지원사업 담당자
마케팅지원팀 MRO담당자 : 02-6678-9322